보도자료

정관장, 7년 연속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 1위!

2013. 3. 5

‘정관장’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13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에서 7년 연속 건강식품 부분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

올해로 15년째를 맞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는 KMAC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브랜드 관리 모델로, 대한민국 소비생활을 대표하는 각 산업군의 제품 및, 서비스, 기업의 브랜드 파워를 측정하는 지수다.



KGC인삼공사에서는 2011년부터 'KGC 마케팅 시스템'을 도입해 정관장 상품의 기획, 출시, 출시 후 관리, 브랜드 관리, 광고를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이르는 전 과정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체계적인 KGC 마케팅 시스템과 조직적인 관리에 힘입어 정관장의 국내 홍삼 시장 점유율은 70%에 육박하게 되었고, 지난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고객 수 300만 명을 돌파했다. ‘믿음’ ‘고품격’ ‘전문성’ ‘전통’ 등의 이미지도 얻었다. 정관장은 ‘홍삼 대표 브랜드’란 이미지에서 다른 회사 제품보다 월등한 경쟁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뢰도와 정직성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도 실시해 왔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인정한 홍삼의 5가지 효능 ‘면역력’ ‘피로회복’ ‘기억력 개선’ ‘혈행 개선’ ‘항산화’를 정관장 브랜드와 연관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신저온 공법으로 개발한 ‘홍삼정 플러스’와 홍삼정의 섭취 편의성을 극대화시킨 ‘홍삼정 에브리타임’을 소개하기 위해 인기 연예인인 유준상을 광고모델로 기용했다.


정관장 홍삼은 인삼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인삼경작 예정지의 적합성 여부를 사전에 철저히 조사한다. 적합 판정을 받은 경작지만을 선정하는 계약재배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재배기간 중에도 주기적인 인삼 시료 분석, 경작지 토양 분석, 재배기술 교육 등 200여가지 안정성 검사를 통해 양질의 청정 원료삼을 생산한다. 충남 부여군에 있는 고려인삼창은 꾸준한 설비 투자로 현대식 제조시설을 갖추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인삼연구소에서는 인삼 관련 특허를 200여 개나 출원했으며, 2000년 이후 총 417건의 인삼 효능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다.